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SeouliteLab
파이썬 Enum34: 열거형 기능으로 코드 가독성 향상하기 본문
파이썬의 Enum34 라이브러리는 열거형을 정의하고 사용하는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. 이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며, 상수를 정의할 때 실수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. 이제 몇 가지 예제를 통해 파이썬 Enum34의 강력함을 알아봅시다.
예제 1: 간단한 열거형 정의
from enum import Enum
class Color(Enum):
RED = 1
GREEN = 2
BLUE = 3
이 예제에서는 Color 열거형을 정의했습니다. 각 멤버는 고유한 값을 가지며, 이를 통해 간단하게 상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예제 2: 열거형 멤버 순회
from enum import Enum
class Direction(Enum):
NORTH = 'N'
SOUTH = 'S'
EAST = 'E'
WEST = 'W'
for direction in Direction:
print(direction.name, direction.value)
Direction 열거형은 문자열 값을 가집니다. 이 예제에서는 열거형 멤버를 순회하면서 각 멤버의 이름과 값에 접근합니다.
예제 3: 열거형 사용 예
from enum import Enum, auto
class Shape(Enum):
CIRCLE = auto()
SQUARE = auto()
TRIANGLE = auto()
def get_description(shape):
if shape == Shape.CIRCLE:
return "This is a circle."
elif shape == Shape.SQUARE:
return "This is a square."
elif shape == Shape.TRIANGLE:
return "This is a triangle."
else:
return "Unknown shape."
print(get_description(Shape.CIRCLE))
print(get_description(Shape.SQUARE))
print(get_description(Shape.TRIANGLE))
이 예제에서는 Shape 열거형을 사용하여 다른 함수에서 도형에 대한 설명을 반환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이 향상되고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